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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반일기 / 2018년 10월

음반 2018. 10. 21. 00:38


 2018.10.4 (목)


 히긴보톰 헨델 <메시아> (Naxos)


 고악기 연주를 통틀어 가장 이색적인 존재. 트레블과 아이들의 파격적인 기용으로 바늘 하나 들어갈 틈 없던 <메시아> 판에서 한 자리를 차지한 저그 같은 놈. 다만 성악가들이 좀 약하고, <할렐루야> 합창에서 발음이 심하게 뭉개지는 게 단점이다.



 2018.10.5 (금)


 카라얀 베토벤 교향곡 5번/6번 <전원> 70년대 (DG)


 5번보다 <전원>이 낫다. 난 예전부터 카라얀의 <전원>이 훌륭한 연주라고 생각해왔고, 지금도 그 생각은 바뀌지 않고 있다.



 2018.10.6 (토)


 카라얀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 (70년대) (DG)


 카라얀의 베토벤 교향곡 9번을 스튜디오 음반만 놓고 본다면, 50년대가 가장 뛰어나다고 본다. 70년대는 50년대에 비해 경직되어 있다. 50>70>60>80 순으로 좋은 듯.


 므라빈스키 차이콥스키 교향곡 4번-6번 (DG) (다시 들음)

 

 어쩌다 보니 다시 들었다. 저번보다 부정적인 생각이 더 강해졌다. 차콥 교향곡에는 너무 많은 명연이 있어서 이것을 최고로 꼽기는 미안하다. 다만 스튜디오 음반 중에서 Top 10 안에 속하기는 할듯. 참고로 이게 내 첫 차콥 교향곡 음반이다. 생각해보니, 4번 1악장은 클라이맥스가 악장 끝이 아닌 중반부 끝부분에 있어서 이 클라이맥스의 긴장감을 코다까지 가져가는 게 중요한데, 므라빈스키는 거기서 너무 무심하고 무정한게 아닌가 싶다. 4번 3악장도 너무 소극적이다.



 2018.10.7 (일)


 발터 베토벤 교향곡 4번/6번 <전원> (Sony)


 4번은 너무 구려서 언급할 가치가 없으니 <전원>만 언급하도록 하겠다. 발터의 <전원>이 아직도 생명력을 가진 이유는 무엇일까? 발터만의 독특한 해석도 있겠지만, 역시 후진 오케스트라와 과거의 신경질적인 성향을 버린 지휘자의 만남이기에 이런 놀라운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5악장 현 트레몰로의 디미누엔도 후 크레셴도는 지금 들어도 놀랍다.



 2018.10.13 (토)


 번스타인 말러 교향곡 9번 베를린 필 (DG)


 거칠고 난삽한 말러 9번. 그래도 85년 콘체르트허바우 실황(DG)보다는 이게 낫다. 악장 별로 따져보면 3악장이 제일 낫고 4악장이 제일 못한데, 4악장 클라이맥스 직전에서 연주 안 하는 트롬본은 아직도 미스테리(반유대주의 음모론이 또……). 아무리 생각해도, 4악장은 프레이즈 하나하나를 억지로 잡아 늘린 느낌이 심하다. 비브라토를 줄여 건조한 음향 때문일까. 그러면 뚝뚝 끊어지는 느낌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2018.10.14 (일)


 베르너 하스 드뷔시 피아노곡집 1집 (Philips)


 기제킹의 제자이자, 기제킹의 하위호환이자, 기제킹의 열화판인 베르너 하스의 드뷔시 연주. 색감이 풍성하지 않아 지루하고 단조롭다. 똑같은 색의 물감만을 쓴다고 해도 수묵화처럼 농담을 다채롭게 구사하여 음색의 지루함을 탈피하는 연주가 없는 것은 아닌데(대표적인 예가 헨케만스의 드뷔시) 이건 그것도 아니다. 비추.



 2018.10.15 (월)


 박하우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0~32번 (Decca)


 이 음반도 '첫 음반의 함정'에 제대로 걸려든 사례. 난 아직도 32번 2악장만큼은 박하우스의 연주에서 헤어나오기가 힘들다. 하지만 그거 하나 듣자고 다른 악장들을 듣기에는 좀 지루하다.



 2018.10.17 (수)


 굴다/뵘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9번/브람스 교향곡 1번 (Orfeo)


 멋진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연주와 뵘 최고의 브람스 교향곡 1번. 59년 베를린 필(DG) 연주보다 더 날렵하고 강렬하며 장쾌하다. 다만 이 연주가 최고의 브람스 교향곡 1번 연주는 아니다.


 

 2018.10.19 (금)


 카라얀 <짜라투스투라> 70년대 (DG)


 <짜라투스투라>의 표준. 정수리에 대못을 박는 충격과 공포의 서주, 슈트라우스의 원래 의도였던 서주 16분음표의 복원, 완벽한 연출 구도, 푸가토에서 끝까지 볼끝이 살아 있는 박력 넘치는 음향, 슈발베의 최상급 독주 바이올린 등등…… 흠 잡을 데가 없는 완벽한 스튜디오 레코딩 중 하나다.



 2018.10.21 (일)


 아르농쿠르 심포니 컬렉션 CD 1 (Teldec)


 (하이든 교향곡 94, 104번, 베토벤 교향곡 1번)

 아르농쿠르의 미덕 중 하나는, 비브라토를 쓰지 않으면서도 나오는 신선하고 상쾌한 소리다. 개인적으로는 그의 모차르트보다 하이든을 더 좋아하는데, 94번 <놀람>은 민첩하며, 104번 <런던>은 상대적으로 느릿하고 장엄하다. 특히 1악장은 꽤 느린데, 아르농쿠르가 중시하는 것은 빠르기만 한 템포가 아니다. 그가 중시하는 것은 음향이다.

 ※ <놀람> 2악장의 플루트를 듣가가 든 생각. 20세기 플루트 연주는 크게 세 시기로 나뉘는 것 같다. 첫째는 오렐 니콜레를 비롯한 50년대 스타일, 두 번째는 골웨이로 대표되는 60~70년대 스타일, 그리고 파위로 대표되는 현대다. 50년대 스타일은 휘이이- 하는 바람 빠지는 소리가 강하게 들린다. 60~70년대 스타일은 요사스러운 비브라토가 두드러진다. 난 예전 플루트보다는 현대 플루트 소리가 더 청아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플루트만큼은 파위로 대표되는 현대가 더 마음에 든다.


 

 2018.10.24 (수)


 리히테르 라흐마니노프 전주곡/회화적 연습곡 (Alto)


 56세 때인 1971년 전주곡은 내가 라흐마니노프 전주곡을 생각할 때 바이센베르크(RCA)와 함께 가장 먼저 떠올리는 연주들이다. 69세 때인 1984년에 녹음한 회화적 연습곡은 터치의 단단함과 명도가 덜하기는 해도 좋은 연주다.



 2018.10.25 (목)


 뵘 브루크너 8번 69년 실황 (Testament)


 약간 성급하다 싶을 정도로 빠른 템포, 몽케 트럼펫의 되바라진 소리 극대화, 어두운 저현과 밝은 호른의 극단적 대비, 강렬함을 넘어 폭력적인 강주. 하지만 너무 빠른 2악장이 아쉽다. 2악장이 딱 30초만 길었어도 별 다섯 개를 주었을 것이다.



 2018.10.27 (토)


 클렘페러 <독일 레퀴엠> (EMI)


 옛 스타일의 조합을 체현한 오케스트라 소리, 언제나 탁월한 디스카우의 발성, 두텁고 중후한 소리를 만드는 현악기 양날개 배치, 일부러 의도한 어두운 음향의 결합. 물론 클럼페러의 <독일 레퀴엠> 연주는 이것보다 56년 실황(ICA)이 더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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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여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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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반일기 / 2018년 9월

음반 2018. 10. 21. 00:22


 2018.9.1 (토)


 브렌델 브릴리언트 에디션 CD 29 (Brilliant)


 (리스트 피아노 협주곡)

 브렌델과 길렌은 의외로 죽이 잘 맞는다. 연주 자체는 무난하다(이 곡에서는 리히터/콘드라신 실황 같은 장쾌한 폭력이 필요하다). 오케스트라의 소리는 좀 멍멍하고 뻑뻑하다. 75년보다 58년의 연주가 더 좋다. 녹음 상태도 꿀리지 않는다. 17년 동안 정체를 거듭한 Vox의 녹음 기술이 들리는 듯하다. 마이너 레이블의 한계일지도.



 2018.9.2 (일)


 브렌델 브릴리언트 에디션 CD 30 (Brilliant)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첫 곡 피아노 소나타부터 아주 시원하다. Top 10 안에 들어갈 연주. 하나같이 힘차고 당당하다. 난해한 소품 <무조성 바가텔>을 레퍼토리에 끼워 넣을 정도로 선곡도 대담하다. 녹음 상태는 <우울한 곤돌라>와 <메피스토 왈츠 1번>이 조금 흐릿한데, 이유는 알 수 없다.



 2018.9.3 (월)


 바이센베르크 바흐 <골드베르크> 67년 녹음 (EMI)


 우주를 한 바퀴 돌아 제자리로 돌아오는 곡, <골드베르크 변주곡>. 바이센베르크의 연주는 좀 거친 표현을 동원하자면 '강철애무'가 가장 잘 어울린다. 10변주의 트릴, 21변주의 도약, 28변주의 트릴 모두 듣는 사람의 혼을 자극한다.



 2018.9.5 (수)


 브렌델 브릴리언트 에디션 CD 31 (Brilliant)

 

 (리스트)

 오페라 패러프레이즈와 편곡은 하나하나가 보석같은 연주들. <노르마 판타지>의 웅장함은 그 어느 연주와도 비길 수 없다. 파가니니 연습곡 또한 매우 뛰어난 연주들이다(특히 <라 캄파넬라>의 트릴).



 2018.9.9 (일)


 브렌델 브릴리언트 에디션 CD 32 (Brilliant)


 (리스트)

 브렌델 리스트 연주를 통틀어 최고봉인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 특히 <고독 속의 신의 축복>이 뿜어내는 숭고함은 아라우(Philips), 볼레(Decca)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


 

 2018.9.15 (토)


 브렌델 브릴리언트 에디션 CD 33~35 (Brilliant)


 (리스트, 무소르그스키, 스트라빈스키, 쇤베르크, 프로코피예프 등등)

 드디어 완청!

 CD 33 : 유쾌하고 시원한 헝가리 랩소디들. 그리고 차르다슈. 그러나 다른 연주들에 비해서는 확실히 약하다.

 CD 34 : <전람회의 그림>은 복스에서 시켜서 억지로 했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럭저럭 괜찮다. <페트루슈카>는 바이센 영상물을 S, EMI 녹음을 A+급으로 봤을 때 B급 정도는 된다.

 CD 35 : 쇤베르크와 프로코피예프의 두 협주곡 연주는 모두 구리다. 비추.



 2018.9.16 (일)


 오이겐 요훔 브루크너 교향곡 5번 마지막 실황 (TAHRA)


 무수한 시행착오 끝에 도달한 숭고의 극치. 브루크너를 '바로크'라 할 정도로 예스러운 해석에 천착하던 요훔이지만, 마지막 연주에서 이해를 초탈한 경지에 도달한다. 그것이 그른 것은 버리고 옳은 것은 심화시킨 덕분인지, 아니면 '예기치 못한 무지의 미덕'인지는 오직 신만이 아시리라.

 (참고로, 요훔에게 브루크너를 가르쳐 준 이가 바로 지크문트 폰 하우제거다. 그는 제자에게 예스러운 분석을 주입시켜 주었으리라.)



 2018.9.17 (월)


 칼 뵘 베토벤 <장엄미사> 55년, 레거 모차르트 변주곡 (DG)


 구축력이 대단한 <장엄미사>. 뵘의 다른 모노 연주와는 달리 음향이 풍성해서 좋다. 보리스의 <베네딕투스>도 좋은 들을거리. 다만, 라데프의 메조는 할머니 목소리라 듣기 거슬린다. 레거는 전에 들을 때는 몰랐는데 오늘 들으니 참 좋은 곡이다. 다만, 연주는 <장엄미사>와 달리 얄쌍하다.



 2018.9.20 (목)


 로스트로포비치/카라얀 드보르작 첼로 협주곡 (DG)


 로스트로포비치에 대한 인상이 전보다는 조금 나아졌다. 전에는 듣기 힘들었던 이 연주도 이제는 그럭저럭 들리니 말이다. 하지만 여전히 리히테르와 함께 한 베첼소(Philips)의 지루함은 참기 힘들다.



 2018.9.21 (금)


 카라얀 브루크너 교향곡 7번 (70년대) (DG)


 요즘 브루크너가 계속 땡긴다. 몸과 마음이 긴 주제를 원하는 것 같다.



 2018.9.22 (토)


 텔덱 리게티 관현악곡집 (Teldec)


 '구일신 일일신 우일신苟日新 日日新 又日新.' 이 명제에 가장 충실했던 작곡가는 리게티 아니었을까. 오늘은 특히 <아트모스페르>의 원형인 <아파라시옹>을 집중해서 들었다. 정제되지 않으나 신선한 소리들이 새롭다. 물론 후반부를 강타하는 병 깨는 소리는 들을 때마다 깜짝깜짝 놀란다.


 오이스트라흐/오보린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컴필레이션 (Philips)


 오이스트라흐의 풍만한 바이올린 소리를 이렇게 쓰레기같이 녹음하기도 힘들겠다. 들을 때마다 오이스트라흐가 불쌍하다. 참고로 <봄>보다 <크로이처>가 더 끔찍하다.



 2018.9.25 (화)


 도큐먼츠 슈베르트 CD 1 (Documents)


 (카라얀 <그레이트> 46년, 멩엘베르흐 <미완성> 39년)

 레이블도 연주도 기대하지 않았다가 연주에 깜짝 놀랐다. 카라얀은 신선함! 그 자체다. 1악장 트럼펫 약주의 독특한 처리도 마음에 든다. <미완성>은 지독하게 안 들리던 곡이었는데, 멩엘베르흐의 39년 연주를 듣고 있으니 단숨에 들린다. 이 곡만큼은 멩엘, 푸벵 스타일이 잘 들리는 모양이다. 놀라운 점은 이게 실황이었다는 것.



 2018.9.26 (수)


 푸르트벵글러 베토벤 교향곡 9번 바이로이트 실황 (EMI)


 눅눅한 소리가 나는 옛날 스타일 베9. 푸벵의 베9는 42년 전시 실황(TAHRA)이 더 마음에 든다. 어떻게 들어도 곰팡이 슨 벽지 같은 느낌인데 옛날에는 이걸 어떻게 참고 들었는지 의문. 성악가 중에서는 한스 호프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 너무 최악이라서다. 낮고 둔중한 목소리는 들을 때마다 거슬린다.



 2018.9.27 (목)


 푸르트벵글러 베토벤 교향곡 1번/3번 스튜디오 (EMI)


 지루하고 재미없는 옛날 연주. 굳이 두 번 들을 가치가 없다.



 2018.9.28 (금)


 폴리니 쇼팽 연습곡 (DG)


 몇 번을 반복해서 들어도, 재미없는 연주에서 재미를 찾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기말 실기를 준비하는 음대생에게는 성서 같은 연주겠지만, 나는 들을 때마다 정말 숨이 막힌다. 상상력을 1도 자극하지 않는 연주.



 2018.9.29 (토)


 시메온 텐 홀트 <칸토 오스티나토> (Brilliant)


 지루함은 신비하면서도 매우 심오한 것이다. - 에릭 사티

 '미니멀리즘'이라는 개념이 생기기도 전에 미니멀리즘의 정수를 얘기한 사티. 미니멀리즘은 지루함이다. 또한 신비하면서도 매우 심오하다. 하나의 동기를 가지고 천 번(실제가 아닌 비유다)을 반복하는 이 곡 또한 신비하면서도 매우 심오하다.


 굴드 바흐 <평균율> 1권 (Sony)


 자신만의 자폐적인 세계에 갇힌 <평균율>. 다만 굴드가 아무 기준 없이 연주하는 것은 아니다. 강조하는 악구나 화음을 들여다보면 거의 예외없이 곡의 중심축을 이루는 중심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고 그 자폐성이 어디 가는 것은 아니지만. 솔직히 말해서, 나는 굴드 연주를 놓고 좋은 연주/나쁜 연주를 따지는 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2018.9.30 (일)


 리히테르 <송어> 5중주와 <방랑자 환상곡> (EMI)


 리히테르는 나이가 들수록 터치가 얕아지는 경향이 있다. 음색도 원래 무채색인데 터치까지 그리 되니 허옇게 죽은 느낌이 든다. <방랑자 환상곡>은 비슷한 시기에 녹음한 슈만의 환상곡(EMI)보다는 마음에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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